본문 바로가기
의약품정보

최신 2형 당뇨치료제 자디앙정

by pillinform 2023. 12. 8.
반응형

당뇨병, 당뇨병치료제, 제 2형 당뇨, 자디앙정
당뇨병 범주

당뇨병

포도당은 우리 몸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으로 혈액 속에 존재하는 포도당을 혈당이라고 한다. 혈당은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이라는 두 가지 호르몬에 의해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된다. 인슐린은 췌장(이자)의 베타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혈액 내의 포도당이 필요한 세포에서 사용될 수 있게 세포 안으로 전달하여 혈당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글루카곤은 췌장의 알파세포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으로, 혈당이 기준치 이하로 내려갈 경우 간에서 글리코겐(glycogen)을 포도당으로 분해하거나 탄수화물이 아닌 물질에서 포도당을 합성하여 혈당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당이 정상적으로 조절되지 못하여 기준치 이상의 높은 농도로 존재할 때 당뇨병으로 진단받는다. 정상 혈당일 때는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지 않지만, 고혈당일 때는 소변으로 배출되게 되기에 소변(뇨) 중에 당이 있는 질환이라는 의미인 당뇨병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지속적인 고혈당은 시력 이상, 신장기능 이상, 말초신경염과 같은 미세혈관 합병증과 심혈관, 뇌혈관, 말초혈관 질환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을 유발한다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

 

당뇨병은 크게 인슐린 의존성의 제1형 당뇨병과 인슐린 비의존성인 제2형 당뇨병이 있으며 그 외에 임신성 당뇨병 등이 있다.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며 소아 당뇨병 혹은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라고 말한다. 인슐린을 재대로 분비하지 못하므로 인위적인 인슐린 주사에 의해서만 혈당 조절이 가능하며, 주로 소아나 청소년기에 발병하지만 모든 연령층에서도 발생이 가능하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분비되기는 하지만 인슐린의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분비되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딛다(인슐린 감수성 저하).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이라고도 하며,이중 2형 당뇨병의 위험인자는 과체중(BMI 23 kg/m2이상), 직계가족(부모, 형제·자매)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공복혈당장애의 과거력, 고혈압, HDL 콜레스테롤 35 mg/dL 미만 또는 트라이글리세라이드 250 mg/dL 이상, 심혈관질환(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이 있다. 전체 당뇨병의 90~95%를 차지하고 경구용과 주사용 혈당강하제, 인슐린 주사가 사용된다

 

경구용 혈당강하제

경구용 혈당강하제는 먹는 당뇨병 치료제로 여러 계열의 약물이 있다. 인슐린 분비 감소 또는 작용 개선, 포도당 생성, 흡수 또는 배출 조절 등을 통해 혈당을 조절한다. 비구아니드계 약물, 설포닐우레아계 약물, 메글리티나이드계 약물, 치아졸리딘디온계 약물, 알파-글루코시다제 억제제, DPP-4(dipeptidyl peptidase-4) 억제제, SGLT-2 억제제 등이 있다.

비구아니드계 약물은 간에서 포도당 생성 억제, 소장에서 포도당 흡수 감소, 근육에서 포도당 이용 증가(인슐린 작용 개선)를 통해 혈당을 조절한다.

치아졸리딘디온계 약물은 근육과 지방에서 인슐린 작용을 개선시킨다. 알파-글루코시다제 억제제는 포도당의 장내 흡수를 지연시켜 음식물 섭취 이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SGLT-2 억제제는 소변으로의 포도당 배출을 증가시켜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이 약물들은 인슐린 분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단독으로 사용 시 저혈당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다.

설포닐우레아계 약물,메글리티나이드계 약물은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며, 췌장 베타 세포의 인슐린 분비 기능이 남아있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DPP-4 억제제는 음식물 섭취 시 위장관에서 분비되어 혈당 의존적으로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분비를 조절하는 인크레틴 호르몬을 분해하는DPP-4라는 효소를 억제하여 혈당을 조절한다. DPP-4 억제제는 다른 인슐린 분비 촉진제와 다르게 혈당 의존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므로 단독으로 사용 시 저혈당 위험이 낮다.

 

자디앙정10, 25mg

(일명-mempagliflozin 10, 25mg 한국베링거인겔하임(주))

▢ 제형, 성분․함량 :

 1정 중 empagliflozin 10, 25mg

▢ 효능 효과 :

 이 약은 성인 제 2형 당뇨병 환자(인슐린 비의존형)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한다.

1) 이 약은 단독요법으로 투여한다.

2)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을 병용투여한다.

3) 메트포르민과 피오글리타존 병용요법, 또는 메트포르민과 설포닐우레아 병용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을 병용투여한다.

4) 인슐린(인슐린 단독 또는 메트포르민 병용 또는 메트포르민과 설포닐우레아병용) 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을 병용투여한다.

자디앙정의 임상연구(EMPEROR-Preserved)에서 표준 치료를 받고 있던 심박출량 보존 심부전 환자에서 empagliflozin을 추가하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발생률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당뇨병 유무나 좌심실 박출량 등과 무관하게 나타났다. SGLT-2 억제제 6 따라서 이 연구는 empagliflozin이 심박출량 보존 심부전(HFpEF) 환자에서 사상 최초로 약물치료 효과를 입증했다는 것에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약학정보원 인용) 

▢ 용법용량

제2형 당뇨병
이 약의 권장용량은 단독요법 및 인슐린 등 다른 혈당 강하제와의 추가 병용요법에 대하여 1일 1회 10 mg이다. 이 약 10 mg에 내약성이 우수하면서 추가적인 혈당조절이 필요한 경우, 이 약 용량을 1일 1회 25 mg으로 증량할 수 있다.


만성 심부전
이 약의 권장용량은 1일 1회 10 mg이다.

만성 신장병
이 약의 권장용량은 1일 1회 10 mg이다.
이 약은 다른 만성 신장병 표준요법과 병용하여 투여한다.


제2형 당뇨병 및 만성 심부전, 만성 신장병
이 약과 설포닐우레아 또는 인슐린을 병용투여시에는 저혈당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설포닐우레아 또는 인슐린의 용량감소를 고려할 수 있다(사용상의 주의사항, 3. 이상반응 항 참고).
이 약은 식사와 관계없이 투여할 수 있다. 정제는 통째로 삼켜서 복용한다. 이 약의 복용을 잊었을 때에는 생각나는 즉시 복용한다. 하루에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하지 않는다.

특수집단
• 신장애 환자
제2형 당뇨병
혈당조절 개선 목적으로 추정 사구체 여과율(eGFR)이 45 ml/min/1.73m2 미만인 환자에게 이 약은 권장되지 않는다. 추정 사구체 여과율이 45 ml/min/1.73m2 이상인 환자에게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말기 신장병(ESRD) 또는 투석 중인 환자에서는 이 약의 유효성이 기대되지 않으므로 이 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만성 심부전
추정 사구체 여과율(eGFR)이 20 ml/min/1.73m2 미만인 환자에게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만성 신장병
이 약은 신기능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경험이 제한적이므로, 추정 사구체 여과율(eGFR)이 20 ml/min/1.73m2 미만인 환자에게 이 약의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 간장애 환자
경증 또는 중등증의 간장애 환자에 대한 용량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중증의 간장애 환자에 대하여 연구되지 않았으므로, 이 약의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 고령자
연령에 따른 용량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75세 이상의 환자는 신장 기능과 체액량 감소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사용상의 주의사항, 4. 일반적 주의 항 참고).

반응형